본문 바로가기
Haidi's homebaking

모닝빵 만들기: 초코 모닝빵과 건포도 모닝빵

by 맛의 마술사 하이디 2023. 9. 20.
728x90
반응형

하이디의 너무도 쉬운 홈베이킹, 모닝빵을 만들어 보아요.

집에서 만드는 빵, 처음에는 반죽이 너무 어려워 보였어요.  팔이 아프게 주물러도 글루텐 형성이 어떻게 되는 건지, 온도는 또 어떻고... 갈수록 태산이더라구요.

 

지금은 어느 빵이든, 이스트로 발효시키는 빵은 모두 (심지어 슈톨렌 반죽까지도) 제빵기의 반죽코스를 이용한답니다.

힘 안들이고 쉽게 빵을 만들고,  제빵기가 반죽만 도와주면 그 다음 성형이나 2차발효는 내가 원하는 대로 하면 되거든요!

가지런히 오밀조밀 서로 붙어있는 모닝빵 한가족이에요.  한번에 16개가 나오니, 몇 일 동안 아침빵은 걱정 없겠죠!  오늘은 반은 건포도 모닝빵으로, 반은 초코 모닝빵으로 만들어봤어요.  달콤하고 고소한 것을 좋아하는 가족의 취향대로 만드는 홈베이킹, 내 맘대로 만들 수 있어 더욱 신나는 모닝빵 만들기 시작할께요.  (무화과, 크랜베리, 호두, 아몬드 등, 응용이 가능해요.)

 

= 먼저 제빵기에 재료를 계량해 넣어요.  손반죽 할 경우에는 버터를 나중에 넣거나 그러는데, 그럴 필요 없이 쉽게 모두 반죽통에 계량해 넣어요.

 

  <모닝빵 반죽 재료> 

  - 강력분 305 그램

  - 버터 30 그램

  - 설탕 1.7 Ts

  - 소금 1 ts

  - 반건조 이스트 1.5 ts

  - 제빵개량제 1 ts

  - 우유 220 그램, 

  - 건포도 22 그램, 초코칩 22 그램 (원하는 대로 가감할 수 있음)

= 반죽기가 열심히 반죽을 하고, 반죽코스가 끝나면 1차발효가 완료된 걸로 간주합니다.

= 두 덩어리로 나누어서 하나는 건포도를, 하나는 초코칩을 넣으려고 준비하고 있어요.

= 건포도를 넣고 조물조물 고르게 반죽에 분포시키고 (고르지 않으면 어때요?) 둥글려서 8개의 공모양을 만들어요.

= 다른 한 덩어리에는 초코칩을 넣어서 역시 8개의 공모양을 만들어요.

= 제가 가지고 있는 사각팬 (25x25 cm)에 16개가 널럴하게 들어가는데요, 잠시 후면 부풀에서 서로 붙게 됩니다.

실온(25-30도)에서 30-40분이면 잘 부풀어요.  요즘 날씨에는 실온이지만, 실내가 선선할 때는 약한 온도의 오븐에서 여름 온도를 맞춰줍니다.

=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윗면에 색이 나기 시작하면 180도로 해서 살짝 예쁜 갈색이 될 때까지 구워요.

(온도와 시간은 오븐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으니, 지켜봐 주세요.)

= 굽고난 모닝빵 표면에 버터를 발라주면 반질반질 광택이 납니다.  저는 버터 코팅은 안했어요. (순진한 맛이 좋아서요)

건포도가 콕콕 박힌 모닝빵, 또 초코칩의 달콤함이 더해진 보들보들 모닝빵이에요~!

집에서 맛있게 내 취향대로 만들어 즐기는 하이디의 홈베이킹은 계속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