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idi cooks Korean food

콩나물불고기, 콩불 집에서 만들기, 레시피, 콩불 양념

by 맛의 마술사 하이디 2024. 1. 15.
728x90
반응형

콩나물 불고기 좋아하세요? 일명 콩불이라고 하지요 (약칭).

전에는 몰랐던 건데, 언젠가 딸이 알려주더라고요.  백종원 선생이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알려주면서 보급된 건지, 원래 식당에서 판매하던 메뉴인지는 몰라도, 저는 밖에서는 아직 먹어본 적이 없고요.  집에서 돼지 불고기와 있는 야채를 동원해서 콩나물 듬뿍 넣고, 콩나물 불고기는 언제 먹어도 푸짐하고 인기 있어요!

 

<재료 준비>

 - 콩나물은 요리할 팬에 가득 담을 수 있다면 많아도 좋은 것 같아요.  대략 500 그램을 씻어서 건져 두었고요,

 - 야채는 기본으로 양파 1-2개, 그리고 집에 있는 야채를 준비하면 됩니다.  배추, 양배추, 파프리카, 당근, 깻잎, 대파 등등.

   하이디는 양파 1개 (중), 양배추 150 그램, 당근 반 개를 썰어서 준비했어요. (대파 한토막 있던 것도 넣고요)

 - 고기는 돼지고기 불고기감이나 제육볶음용으로 준비해도 되고, 더 얇은 대파삼겹살로 해도 됩니다.

   대패삼겹살로 하면 빨리 익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기에서 기름과 물이 많이 나온다는 단점이 있지요.

   하이디는 제육볶음용 돼지고기를 사용했는데, 생각보다 조금 두껍기는 했지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으면서 볶았더니 좋았어요.  씹히는 맛도 있고, 기름이 적당했어요.

 

<고기 양념>

  중요한 건 고기 양념인데요, 콩불은 야채도 많이 넣기 때문에 고기 양념 외에도 엑스트라 양념을 좀 준비하는 게 좋아요.  넉넉히 만들어서 고기도 비비고, 야채 위에도 부으면 좋겠지요.

 

<하이디의 콩불 양념 레시피>: 돼지고기 300 그램 (+ 야채)

   고추장 2 Ts, 고추가루 1.5 Ts, 진간장 2 Ts, 요리술 2 Ts, 복숭아청 3 Ts (또는 설탕 2 Ts), 마늘 1.5 Ts, 통깨, 후추, 참기름   

적당한 양의 양념장으로 고기에 주물주물 비볐어요.

알프스 알배추는 쌈으로 먹으려고 따로 씻어놨어요.  배추를 썰어서 야채들과 함께 콩불에 넣어도 좋아요.

이제 요리를 시작할께요.  넓은 팬에 콩나물을 잔뜩 얹고, 콩불 고추장 양념을 얹었어요. (백종원 레시피와는 좀 다르지만, 하이디는 콩나물 위에 양념을 뿌렸어요.)

그 위에 양파, 양배추, 당근 등 야채 썰은 것을 올리고, 

그 위에 양념한 돼지 불고기를 얹었어요.  불은 센 불로 해줍니다.  (콩나물이 타지만 않으면 되니까요.  물이 나오기 때문에 좀체로 타진 않아요)

중간 중간 뒤집어 주면서 조리해요.  콩나물이 부드럽게 익어가면, 고기를 팬의 밑바닥 쪽으로 넣어서 잘 익혀 줍니다.

거의 다 익었을 때 살짝 맛을 봐서 필요하다면 양념을 보충해서 입맛에 맞춰 주세요.  

 

만들어 둔 고기 양념은 다른 요리(닭갈비, 제육볶음, 냉면, 생선조림 등) 할 때도 사용할 수 있으니, 굳이 다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렇게 식탁에서 끓이면서 먹으면 겨울철 더욱 별미인 콩나물불고기에요.

 

맛있게 드세요!  고기랑 야채랑 듬뿍 넣고 건강하게 드시고요,  남은 국물에 밥 볶아서 먹어도 기가 막히죠!

(저는 고기랑 야채로 배불리 먹어서 볶음밥은 내일로 양보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