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idi cooks Korean food

시래기나물 볶음 만들기, 무청 시래기 삶는 법

by 맛의 마술사 하이디 2024. 1. 30.
728x90
반응형

하이디가 가을 무를 뽑아서 김치 담고, 남은 것은 저장하고, 무청은 이렇게 빨랫대에 널어 말렸답니다.

그늘에 두었더니, 영하 15도를 오르내리다가 영상 기온이 되었다가, 눈을 맞았다가 (노천에 둔 건 아니지만, 눈발 날리면) 하면서 꿋꿋하게 말랐어요.  바삭할 정도로.

1. 무청 시래기 삶기

* 그 중, 6-7 포기 분량을 가져다가 부서지지 않게 조심하면서 물에 담갔어요.

* 물을 흡수해서 부드러워졌어요.  이제 부러질 것 같지 않아요.

* 냄비에 무청 시래기를 넣고, 잠길 만큼 물을 부어서 삶았어요.  삶는 시간은 시래기의 마른 정도와 섬유질의 강도에 따라 다른데요, 대략 1시간 ~ 2시간이 걸리는 정도에요.  시래기의 굵은 부분을 입에 넣어 씹었을 때 부드럽게 씹히는 정도면 나물을 하기 적당하게 삶아진 거에요. 

 

<하이디의 꿀팁>  시래기를 삶아도 더 이상 부드러워지지 않을 때는, 삶던 물을 버리고 새 물을 부어서 삶아보세요.

그렇게 하면 좀더 쉽게 부드러워진답니다. 

* 이제 부드럽게 삶아졌어요.  찬물에 더 담가놔도 되고요.  잘 씻은 후, 물기를 짜서 그대로 조리해도 됩니다.  (시래기에는 흙이나 잡티 등이 붙어 있기도 하니까 반드시 씻어 주세요.)  

 

2. 무청 시래기 나물 볶는 법

무청 시래기, 위에서 삶은 것의 절반만 볶아요.  이 정도면 두 끼 정도 반찬으로 쓸 수 있을 분량이에요.

* 무청 시래기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대략 5 센티), 기름 두른 팬에 볶아요.

* 이 때 마늘(1 Ts)을 같이 넣어 주시고요, 볶다가 국간장을 2 Ts 정도 넣었어요. 

* 시래기 나물은 촉촉해야 하니까 씻어서 건질 때 너무 꼭 짜지 마시고요, 만일 수분이 적어서 퍼석퍼석하다 싶으면 물을 좀 넣어서 촉촉하게 볶아질 수 있게 해 주세요.

* 잘 볶아졌으면, 참기름 2 Ts, 들깨가루 2-3 Ts, 볶은깨 1 Ts을 넣고, 맛을 봅니다.

여기에서 하이디는 참기름 조금 더 넣고, 맛소금 1/2 ts 정도 넣어서 간을 맞추었어요.

이제 그릇에 담고, 통깨 솔솔 뿌리면 맛좋고 건강에 좋은 무청 시래기 나물이 완성되었어요!

무청 시래기는 딱 봐도 식이섬유 폭발적이지요!  무를 뽑아서 무청 6포기 분량이면 얼마나 많은데요~!  이걸 말렸다가 삶아서 분량이 적어 보일 뿐이에요.  게다가 시래기에는 철분도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빈혈있는 분들 꼭 챙겨 드시고 혈색 되찾으시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