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맛의 마술사 하이디의 뚝딱스토리
Haidi's homebaking

오늘의 후식은? 홈메이드 바나나 머핀

by 맛의 마술사 하이디 2024. 2. 12.
728x90
반응형

집에 바나나가 있으면, 후식으로 바나나 머핀을 만들어보세요.  

조금은 번거로운 (아주 조금 번거로) 홈베이킹 과정을 거쳐서 기가 막힌 후식을 즐길 수 있을 거에요.

<바나나 머핀 재료>
   - 계란 3개
   - 버터 110 그램
   - 바나나 150 그램
   . 설탕 90 그램
   . 물엿 (또는 요리당) 30 그램
   - 바닐라 익스트랙트 몇 방울
   * 박력분 80 그램 + 중력분 80 그램
   * 아몬드 분말 40 그램
   * 계피 가루 1/2 ts
   * 베이킹 파우더 1 ts
   * 소금 1/2 ts
   - 아몬드 편 (또는 호두나 견과류) 50 그램
   - 장식용 바나나 (납작하게 12조각)

   = 머핀틀 (12구), 머핀용 유산지 (12장)

 

시작해 볼께요. 

* 먼저, 계란과 버터를 실온에 내놓아 주세요.  버터가 말랑말랑 거품기로 다룰 수 있을 정도가 될 때까지.

   

두 시간 이상 실온에 두었다가 시작하면 되고요, 기다릴 시간 없으면 살짝 중탕으로 버터를 반쯤 녹여서 그냥 만들어도 된답니다. (편법)

* 재료들을 계량해서 준비했어요.  설탕과 요리당은 같은 그릇에, 가루 재료는 한데 계량해서 설겆이를 줄였어요.

 

* 부드럽게 된 버터를 핸드믹서로 풀면서, 설탕과 당을 두 세번에 걸쳐 넣었어요.  고르게 되지 않았어도 괜찮아요.

* 여기에 계란을 노른자부터 넣어서 믹스합니다.  계란 노른자는 레시틴 성분이 천연 계면활성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노른자를 먼저 넣어주면 기름과 물(버터와 계란)이 분리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어요.

* 그리고, 계란 흰자를 두 세번에 걸쳐서 넣으면서 강하게 믹스해 줍니다.  (핸드 믹서 없으면 거품기로 해도 되는데, 팔이 많이 아플 수 있어요.) 

* 완전하지는 않아도 잘 풀리고 혼합이 된 것 같아요.  여기에 준비해 둔 바나나를 넣었어요. (장식용 바나나는 제외)

* 핸드믹서로 바나나까지 다 으깨면서 혼합해요.  바나나가 잘 익었으면 더 잘 혼합될텐데, 좀 덜익은 바나나라서 덩어리가 좀 남았는데, 괜찮아요.

* 이제 핸드믹서를 제거하고, 준비해 둔 가루재료를 체에 걸러서 넣었어요.

* 밀가루 등 재료를 다 넣고서는 숟가락을 이용해서 열십자로 가르듯이 섞어줍니다.

* 완전히 섞이기 전에, 가루가 아직 보일 때, 아몬드 편을 넣었어요.  호두를 다져서 넣어도 좋고, 초코칩을 넣어도 맛있답니다. 

* 이제 숟가락으로 모든 재료가 고르게 분포하도록 쓱쓱 혼합한 다음 (너무 세게 비비지 마세요), 유산지를 넣어 준비한 머핀틀에 반죽을 넣으면 되겠죠?

* 오븐을 200도로 예열해두고, 반죽을 머핀 틀에 채워요.  머핀이 충분히 부풀 것을 감안해서 원하는 머핀 높이의 7부 정도만 채워주세요.  겨우 10개의 머핀이 나오겠어요.  다음 만들 때는 25% 스테일-업(scale-up)해서 12개를 만들어야 겠어요. 

* 충분히 예열된 오븐에 머핀틀을 넣고 190도에서 5분, 이후 180도에서 20분 정도 구웠어요.

* 유산지 속의 머핀이 점점 올라오네요.

* 구워지면서 표면이 높아지는 게 보이지요?  재밌어요.

* 갈색으로 잘 구워졌어요.  잘 익었는지 의심스러우면 젓가락으로 찔러 보세요.  젓가락에 반죽이 묻어나오지 않으면 잘 익은 거에요. 

하나 하나 너무 예쁘고 맛있는 머핀이에요.  

바나나 머핀은 묵직한 매력이 있어요.  손님 오실 때 준비해두면 후식으로 솜씨자랑 맛자랑을 할 수 있으니 좋고요.

 

식혀서 바로 먹어도 좋지만, 2-3일 정도는 비닐 포장지에 넣어 두었다가 살짝 전자렌지에 데워서 먹으면 아주 좋은 온가족의 간식이 되지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