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idi cooks fusion (international dishes

중국가정식 마파두부 - 소스 없이 만드는 레시피

by 맛의 마술사 하이디 2024. 6. 19.
728x90
반응형

오늘은 하이디가 중국에서 오래 사신 분한테서 (거의 중국인 ㅎㅎ) 배운 마파두부 만들기 알려드릴께요.

마파두부, 하이디도 전에 만들어봤지만 두반장이 양념의 기본인 줄 알고 있었는데요, 중국분들은 집에 있는 재료만 가지고도 간편하게 맛있는 마파두부를 만드시길래 제가 배워 왔어요.

 

<중국식 마파두부 재료>
- 두부 1모
- 생강, 대파, 고추가루, 식용유
- 간장, 소금

 

재료가 정말 끝내주죠?  마트나 시장에서 두부만 사오면 준비 끝이에요.

 

먼저, 두부를 물에 삶아냅니다.  이때 소금 간을 해서 두부가 부서지는 것도 방지하고 두부 자체의 맛도 상승시켜줍니다.

두부를 삶을 때 팔각을 하나 넣어서 향을 주는 것도 좋고요, 파기름 낼 때 팔각으로 기름에 향을 입히는 방법도 좋다고 합니다.  (두부를 오래 삶지 않기 때문에, 팔각 냄새는 아주 약했어요.)

양념을 쫀득하게 만들기 위해 녹말가루를 미리 물에 풀어놨어요.

생강과 대파를 총총 얇게 썰어서 준비해 둡니다.

두부가 팔팔 끓으면 건져 두시고요.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생강과 대파를 먼저 볶아요.  생강과 파기름을 내는 거죠.

그리고 고추가루를 넣어서 고추기름까지 합세해요~

고추기름을 따로 내서 사용해도 되고요, 심지어 고추기름 거르고 남은 찌꺼기도 냉장 보관했다가 마파두부에 사용해도 된다는 중국 주부의 알뜰팁도 배웠어요.  오늘은 파기름에 고춧가루 넣어서 같이 볶았네요.

이제 두부를 넣고, 주걱으로 휘저으면 부서질까봐 팬을 들고 내용물을 던지듯이 뒤집어 줍니다.  (자신 없으면 살살 뒤적여도 됩니다.)

초점이 안맞아도 느낌 아시죠? ㅋㅋㅋ

진간장을 1 Ts 정도 넣어서 (치지직~) 맛을 내 주고요, 녹말물을 부었어요.

불 위에서 또 굴리고 뒤적여주면 녹말이 엉기면서 맛있는 마파두부가 완성되지요~

 

이제 그릇에 옮기기 직전에 대파 파란 부분을 잘게 썰어서 넣어줍니다.  정말 맛있는 마파두부가 이렇게 만들어졌어요.

마트에서 마파두부 소스를 사서 만들 수도 있고, 두반장으로 만들어도 맛있지만, 

중국가정식으로 이렇게 간단히 양념해서 만든 마파두부가 더 맛있는 것 같아요.  손맛이랄까, 엄마의 맛이랄까... 그런 거 있잖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