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맛의 마술사 하이디의 뚝딱스토리
From garden to table

야채해독주스 BBC (ABC) 주스 만들기

by 맛의 마술사 하이디 2024. 6. 23.
728x90
반응형

한 때는 엄청 유행이어서, 집집마다 야채 해독주스 만들어 먹고, 무슨 효과가 있었느니 요란했었죠. 

 

야채 해독주스 만들기: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 토마토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물에 삶아 두었다가, 먹기 직전 과일(사과 등)과 함께 갈아 마신다.

 

그러다가 요즘은 ABC 주스라고 해서 Apple, Beet, Carrot (사과, 비트, 당근)으로 그 재료가 조금 더 인터내셔널한 주스가 건강주스로 각광받고 있어요.

 

알프스의 하이디는 텃밭에서 나온 비트와 당근, 그리고 준베리(또는 다른 과일로 대체)를 이용해서 소위 BBC (Beet, Berry & Carrot) 주스로 요즘 아침을 즐기고 있답니다.  색상이 너무 멋있지요?

1. 여기서 잠시, 준베리 이야기

준베리는 시장에서 별로 판매되지 않지만, 나무를 심어두면 묘목 심은 지 2-3년 후부터 따먹을 수 있는, 6월의 상징이에요.  그래서 이름이 June 베리래요. 

이름하고 딱 맞게, 6월 1일 정도부터 먹을만 하게 익어 가서, 6월 20일 정도면 끝나 버리는 달콤한 열매에요.  하지만 수분이 많고 보존성이 좋지 않아서 판매유통이 어렵지않나 생각됩니다.  맛은 베리 중에서 제일 단 것 같아요.  신맛은 아주 적고요.  색은 보다시피 짙은 보라(열매는 빨갛게 되었다가 익으면 보라 내지 검정색이 됩니다), 소위 안토시아닌 색소가 많은 것 같아요.

준베리를 따다가 살살 씻어서 설탕과 물을 넣고 끓여서 걸렀어요.  그러면 준베리주스 원액이 됩니다.  준베리주스 원액은 차게 두면 엉기는 성질이 있어요.  아마도 젤라틴이 많은 걸까요?  설탕 넣고 끓인 다음, 다시 물붓고 두 번 정도 더 우려내서 합치면 짙은 보라의 준베리주스가 됩니다.  이것을 적당히 (너무 달지 않게) 물에 희석하고 얼음 동동 띄우면 그것 만으로도 멋진 베리 주스에요!  상큼함을 더하려면 레몬주스 조금 넣어 주고요.

2. 잠시, 비트 이야기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색소가 포함되어 있어 항암작용을 한다. 또한 파이토케미칼이라는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폐암, 폐렴 등 암을 예방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비트의 8%는 염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염소성분은 간장정화작용을 하며 골격형성 및 유아발육에 효과가 있다. 또한 철분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의 적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을 깨끗이 하여 월경불순이나 갱년기 여성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다음 백과)

이렇게 영양성분이 훌륭한 비트는 기회가 될 때마다 먹어야 겠어요!  시장에서는 커다란 비트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잖아요.

이 사진은 진짜 웃긴 비트 사진이에요.  텃밭도 아니고, 하이디네 안마당 꽃밭에 무슨 일인지 비트가 나온 거에요.  어디서 씨가 묻어왔을까요?  텃밭과의 사이에 집이 있어서 씨가 날아올 일은 없어보이는데 말입니다.  하하.

이렇게 생명력이 강하고 아무데서나 잘 자라는 비트에요.  (고라니가 어찌 좋아하는지, 다른 야채 다 안먹고 비트만 먹고 갑니다.  금년에도 한번 당했어요. ㅜ.ㅜ)

2. BBC 건강주스 만들기

이제, 베리 주스는 위와 같이 만들어 놓았고요, 비트와 당근을 물에 삶아서 주스 원료를 만들어요.

집에 있는 양배추도 함께 넣었어요. 

* 하이디는 밭에서 자라는 비트잎(너무 커서 쌈으로 먹기에 적당치 않은)과 줄기도 비트 뿌리 (씻어서 껍질을 벗기거나, 거친 수염뿌리만 잘라내고)와 함께 넣었어요.

* 당근도 깨끗이 씻어서 넣었고요.  (무농약 당근이니까 껍질 채) 

* 5분 정도 삶아서, 믹서에 넣고 베리주스와 함께 (필요하다면 물이나 얼음도 넣고) 갈아주면 BBC 주스 완성이에요.

취향에 따라 야채를 많이 넣어 더 걸죽하게 섬유질 위주로 갈아 드셔도 좋고요, 요즘은 땀을 많이 흘리니까 수분 위주로 비교적 맑은 주스로 드셔도 좋아요. (물의 양으로 조절할 수 있지요.)

아침에 야채 건강주스 한잔과 빵 한쪽이면 훌륭한 breakfast가 됩니다.

3-4일 분량의 야채를 미리 끓여서 이렇게 병에 넣어 냉장보관하면, 매일 아침 쉽게 BBC 건강주스를 즐길 수있답니다.

하이디는 베리 계절이라서 베리 주스를 이용했지만, 비트와 당근, 양배추만 삶아 두고, 집에 있는 과일(키위, 딸기, 망고, 블루베리, 사과, 천도복숭아 등)을 넣고 즉석에서 갈아서 건강주스로 만들어 드시면 좋아요.

 

섬유질 진짜 많아서요, 변비로 고생하시는 아가씨들...  확실히 효과 봅니다.  칼로리 적게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잖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