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idi cooks Korean food

복날에 이거는 먹어주셔야_ 닭볶음탕

by 맛의 마술사 하이디 2024. 8. 16.
728x90
반응형

8월 14일이 말복이었다고 하네요.  에구 한달 이상 폭염이 지속되는 이 시점에 복날이 다 뭡니까!

그래도 딸이 떡넣고 닭볶음탕 해먹자 그래서 "오케이, 좋은 아이디어!"라며 신나게 닭볶음탕을 만들었어요.

<닭볶음탕 재료> 4인분
  닭한마리 (절단육, 1 kg)
  떡볶이떡 10개
  감자 (중) 3개,
  양파 (대) 반개, 대파 1뿌리
  고추장 (밥숟가락으로 2개)
  간장 3 Ts
  매실청 2 Ts
  요리당 2 Ts
  요리술 3 Ts
  마늘 2 Ts
  후추, 볶은깨,

닭은 마트에서 1 kg짜리 절단육을 사왔고요, 떡볶이떡도 말랑한 떡집떡으로 구입해왔어요.  냉동해 둔 것이 있다면, 미지근한 물에 불려서 사용해도 좋아요.

 

고추장, 간장, 매실청, 요리당, 요리술, 마늘, 후추 등 양념을 함께 비볐어요.  (다른 그릇 필요없이 아예 냄비에 준비해서 양념을 비비면 편하죠.)  매실청은 신맛 날까봐 2 Ts만 넣었고요, 생강이나 생강분을 넣어도 좋아요.

 

그리고 절단된 닭고기는 물로 씻지 말라는데, 하이디는 그럴 수 없어요.  뼈 아래에 있는 빨간 내장은 빼내야 하잖아요?

그래서 씻고, 내장 부스러기 제거해 내고, 끓는 물에 데쳐냈어요.

팔팔 끓는 물에 데쳐낸 닭고기를 양념에 풍덩~ 

그리고 살살 뒤적여서 양념을 고르게 묻혀줍니다. 

양파와 대파를 썰어 넣고, 마늘이 좀 부족한가 싶어서 더 넣었어요.

그리고 닭볶음탕에 빠질 수 없는 감자, 3개를 준비했는데, 2개는 속이 노란 홍감자고요, 하나는 재작년에 심었던 속이 붉은 홍영이네요.  씨감자가 몇 개 없었는데... (홍영 감자도 맛있어요.  요리해 놓으면, 소시지인 줄...  색감이 ㅋㅋㅋ)

감자도 썰어서 넣었어요.

그리고, 물을 재료의 8-9부 정도 되도록 부었어요.  하이디는 여기에 떡볶이떡과 납작당면을 넣을 거라서 국물을 좀 많이 잡은 편이에요.

뚜껑을 덮고 중약불에 40~50분 끓였더니 닭과 야채가 잘 익었어요.

이쯤 해서 맛을 봅니다.  하이디는 조금 싱거운 것 같아서, 국수간장(가쓰오간장)을 살짝 넣었어요.  단맛과 짠맛의 정도를 가족의 입맛에 맞출 수 있어서 집 요리가 좋은 거 아니겠어요? 

 

떡과 당면이 들어갈 것을 감안해서 이 단계에서는 맛이 조금 더 진하게 맞춰줍니다.

왼쪽 사진에 보이는 기름은 걷어냈어요.

닭이 다 익었을 때 미지근한 물에 불려둔 당면과 말랑한 떡(또는 불려둔 떡)을 넣고, 4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

그릇에 담고, 통깨를 뿌렸더니 너무 근사한 복날 요리가 되었어요!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와 각종 야채가 어우러진 닭볶음탕은 한여름 더위에 지친 가족에게 좋은 보양식이 될 거에요! 

음, 이열치열이라... ^.^

 

[식당에서 먹는 것보다 내 입맛에 더 잘 맞는 닭볶음탕을 집에서 만들어 보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