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idi cooks Korean food

묵은지 청국장 끓이기 (소화가 잘된다네요!)

by 맛의 마술사 하이디 2024. 10. 16.
728x90
반응형

하이디의 옆지기는 청국장을 엄청 좋아한답니다. 

그이는 청국장만 있으면, 몇일이고 계속 먹어도 좋다 그래요.  후후

그리고 청국장을 먹으면 소화가 잘된다고 하네요.  (하이디는 늘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잘 모르겠지만 말이죠.)

 

재작년에 배추 우거지가 하도 좋아서 우거지 지른 것만 가지고도 우거지 김치를 엄청 많이 담가놓은 것이 있어요.  만 2년된 묵은지, 그런데 맛이 너무 좋고 김치냉장고에서 잘 보관되어서 그런지 냄새도 아주 좋아서 이걸로 청국장을 끓이기로 했어요.  돼지고기를 넣어도 좋고, 두부랑 넣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하지만, 돼지고기도 두부도 없이 하이디가 뚝딱! 끓여볼께요.

 

<고기 없이 끓이는 묵은지 청국장> 재료
- 묵은지 (물에 씻어서 꼭 짠 것) 400 그램
- 청국장 150 그램
- 다시백 (굵은 멸치, 다시마, 표고버섯 자루)
- 고추장 1/2 Ts
- 다진 마늘 1 Ts
- 치킨 스톡 1 Ts
- 참기름 1 Ts

고기를 안 넣을 거니까 다시국물로 감칠맛을 내줘야 해요.

하이디의 멸치 다시마가 들어있는 다시백 하나와 표고버섯 자루를 작은 다시백에 넣어서 물 1 리터에 넣고 끓였어요.  (중불 5~10분)

 

국물 베이스가 만들어지는 동안, 잘 씻은 묵은지(양념에서 묵은 냄새 날까봐 씻었어요)를 손으로 적당히 짜고, 도마 위에서 종종 썰어서 준비했어요.  우거지 김치에 관해서는, 만주에서(혹은 상하이에서?) 독립운동할 때 김구 선생 모친이 시장에서 상인들이 버린 우거지를 가져다가 김치로 만들어 독립투사들을 섬겼다는 말을 들었어요.  그 말을 듣고 텃밭의 배추 우거지를 버릴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우거지 이파리 절여서 양념을 척척 발라서 만들어 놓은 거에요. 

 

그대로 넣어도 청국장 찌개가 되겠지만, 더 맛있게 하려고 하이디는 우거지 김치 빤 것을 참기름 두르고 팬에 한 차례 볶았어요.  이건 울엄마한테 배운 건데요, 김치찌개 만들 때도 김치를 참기름에 한번 볶아서 넣어 보세요.  (사실 이건 나만 알고 싶은...)

달달 볶아서 살짝 숨이 죽은 묵은지를, 따로 준비해 둔 육수에 퐁당 넣고 끓였어요.  (물론, 다시백은 이미 제거했지요.)  우거지는 노지에서 키웠던 거라서 좀 질기니까 이렇게 30분 정도 끓였어요.  부드러운 배추 묵은지로 만드신다면 15분 정도만 끓여도 될 거에요.

배추가 부드러워졌을 때 청국장을 넣는 게 좋아요.

잘 모를 때는 청국장을 푹~ 끓여야 좋은 줄 알았는데, 청국장은 오래 끓이면 몸에 좋은 항암성분을 가진 유익한 균이 없어지기 때문에 짧은 시간만 끓이는 게 좋다고 합니다.  (생으로 먹으면 좋다는데, 하이디는 싫어시러~!) 

그리고, 청국장 끓일 때 실내에서 냄새나는 것도 잘 관리해야 하니까, 환기에 특히 주의하시고요.  4분 정도만 끓이다가 간을 봅니다.  김치에서 간이 배나오기 때문에, 미리 간을 맞추면 점점 짜질 수가 있거든요. 

고기가 안들어가서 감칠맛이 부족, 단맛이 부족하네요.  청국장을 단맛으로 먹는 건 아니지만, 뭔가 ... 

약간의 치킨스톡과 복숭아청을 넣었는데도 어딘지 모르게 미진한 감이 있었어요. 

 

이럴 땐... 아하! 하이디의 비장의 무기인 집고추장과 마늘을 넣었어요.  다시 맛보고 깜짝 놀랐네요.

마늘이 이렇게 찌개에 단맛을 주는 줄을 왜 미처 몰랐을까요?  이제 묵은지 청국장은 하이디의 뚝딱 완전체가 되었습니다.

1분 정도만 보글보글 더 끓여서 식탁으로 가져갔어요.  하이디의 옆지기는 청국장을 너무 너무 좋아해요!

청국장을 썩 즐기지 않는 하이디도, 우거지 묵은지로 끓인 청국장은 왜케 맛있대요?  호호호 

반찬이 필요없는 맛도리~  "묵은지 청국장"이었습니다.

자기야, 또 해줄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