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idi cooks Korean food

두부 없이 이색만두 만들기_김치만두 맛좋아!

by 맛의 마술사 하이디 2024. 9. 24.
728x90
반응형

오늘의 질문은 "두부없이 만두속을 만들 수 있나요?"

저는 그렇게 해 본 적이 없어서 일단 "No"라고 생각한 사람인데요,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후후

 

하이디의 만두속은 네 가지 기본이 있어요.  김치, 쇠고기, 숙주, 두부.

거기에 계란노른자와 참기름, 파마늘, 간장, 소금, 볶은깨 등이 양념으로 들어가거든요.

 

오늘의 도전: 두부와 숙주 없이 만두 만들기

예쓰!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내맘대로 만두가 되네요~!  함께 해 보실래요?

 

 

나중에 안 건데, 지인 분은 계란을 스크램블드 에그처럼 볶아서 야채랑 참기름 넣고 만두속을 만들던데, 그것도 맛나다고 하더라고요.

1. 만두속 만들기

하이디의 이색 만두 재료를 소개합니다.

<두부 없는 만두속 재료>
쇠고기 200 그램
불린 당면 100 그램
애호박 300 그램 (절이기 전)
다진 김치 250 그램 (꼭 짜서)
대파 1대
부추 약간
새송이 버섯 1개
찐고구마 100 그램
계란 2개
진간장 1/2 Ts, 소금 1 ts, 마늘 1 Ts,  참기름, 통깨

 

이상, 재료를 소개 드렸고요.  참고하시라고 양을 대충 기록했지만, 원하시는 대로 물기 꼭 짠 김치와 야채, 당면의 양을 조절하셔도 좋아요.  당면은 전통 만두에 넣지 않지만, 오늘은 야채와 당면의 맛을 강조해 봤어요.

 

 

고기는 미리 실온에 해동해 두고, 당면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뒀어요.

 

 

호박은 둥근 호박은 속을 빼고 사용하지만, 시판되는 길쭉한 애호박은 그냥 사용하셔도 됩니다.

호박은 채를 썰고, 새송이 버섯도 잘게 썰어서 소금에 살짝 절여둡니다.

소금은 짜지 않게 슬쩍 절인다 생각하면 좋아요.  물기만 빠지도록, 그래서 꼭 짜야하니깐요.

어느 정도 물이 나오면 (아래 사진, 대략 30분~1시간) 면포로 꼭 짭니다.

당면은 불린 것을 칼로 1 센티 길이로 썰어줍니다.  당면은 칼질할 때 튈 수도 있으니 조심조심... (화내기 없음)

만두속을 넣을 용기에 다진 당면과 호박, 버섯 꼭 짠 것을 넣었어요.  호박 덩어리가 야구공만 하네요.

쇠고기는 불고기나 샤브용을 사용하면 편해요.  다진 고기를 사서 써도 되지만, 저는 다진 고기는 좀체로 사지 않아요.

고기에 기름이나 힘줄 따위가 있으면 제거하고, 대파와 함께 커터기로 갈아줍니다.

이렇게 만두속 재료에 합쳤어요.

텃밭에서 잡초마냥 잘 자라는 부추도 한줌 만두에 들어갔어요.

김치도 커터기에서 다져서 면포에 넣고 눌러 짰어요.  하이디는 배추김치 없어서, 알타리 열무김치를 이용했어요.  김치나 깍두기 (배추, 무) 아무거라도 사용할 수 있어요.  오이김치는 안되지만.

김치는 야구공보다 크네요.  호호 (우리네 집만두는 김치가 많을수록 맛난 거 아니에요?)

이제 보울에 담고 간장, 소금, 마늘, 참기름, 통깨 (또는 깨소금), 그리고 계란을 넣고 고르게 비벼줍니다.

이크, 비비다 보니 속재료가 푸실푸실 각각 놀아서 만두속으로 얌전히 들어갈 수가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부랴부랴 들어간 것이 찐고구마였어요.  계란 하나 더 넣었고요.

고구마 들어간 만큼 소금도 약간 더.  (만두속에 간장은 조금만 넣고요, 소금으로 간을 맞춰 주세요.)

2. 만두 빚기

이렇게 만두속이 완료되었고요. 

만두피는 중력분 밀가루 400 그램에 물 200 그램, 소금 약간 - 이렇게 반죽하면 한번에 딱 됩니다.

(반죽해서 한 덩어리가 되면 비닐에 넣어둡니다.  오래 치댈 필요는 없어요.)

우리 할머니 만두는 이것보다 작았지만, 하이디는 좀 크게 만들었어요.  빨리 끝내려고.. (흐흐)

만두피 반죽을 18 그램 내외로 잘라서 균일하게 했답니다.  할머니 만두는 16 그램 정도면 좋을 것 같아요.

야들야들한 집에서 만든 만두피, 우리 가족이 너무 좋아해서 시중에서 파는 만두피를 사용할 수가 없어요. 

만두 빚을 때는 야들야들~ 탄력이 있어서 좋고요, 먹을 때는 짱짱하고 쫄깃하니 씹는 맛이 있어서 좋고요. 

이렇게 만두를 빚어서 판에 올려진 채로 냉동실에 넣었다가 꽝꽝 얼었을 때 지퍼백에 넣어 보관하면 아무 때나 먹을 수가 있어요.  딸이 그러는데 "만두는 만들 때는 한참 걸리는데, 먹기는 금방"이래요.

 

냉동실에 들어가기 전, 물만두와 사골만두국으로 근사하게 즐겼답니다.

 

두부 없이 만드는 이색만두, 완전 성공이에요!  맛도 좋답니다. (집만두는 무조건, 무조건이야~!)

 

하이디의 굴림만두와 전통만두 만들기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haidi-cooks.tistory.com/74

 

집에서 만든 굴림만두, 전통만두와 만두국

하이디가 굴림만두를 만들어봤어요. 요즘 인기있는 만두집에서 간혹 볼 수 있는 굴림만두는 원래 평안도식 만두라고 하는데, 만두피가 없는 것이 특징이죠. 김장김치를 넣고 만드는 전통식 만

haidi-cooks.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