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idi cooks Korean food

골뱅이소면 집에서 만들기: 골뱅이소면 양념과 레시피

by 맛의 마술사 하이디 2023. 9. 11.
728x90
반응형

골뱅이 소면 좋아하세요?

처음 골뱅이소면을 먹어본 것은 호프집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파채가 잔뜩 들어가고 매콤하고 신맛이 강했던, 한 접시의 메뉴에서 야채는 많고 상대적으로 골뱅이는 적었던 ...

 

지금은 골뱅이 통조림 400 그램이나 600 그램짜리 하나 뜯어서 텃밭의 야채 또는 냉장고의 야채들과 어우러지게 무쳐서 푸짐하게 집에서 자주 즐기고 있어요.

어렵지 않고, 시간도 별로 걸리지 않으면서 식구들의 만족도는 높은 골뱅이무침, 골뱅이소면을 함께 만들어보아요.

 

<골뱅이 소면 재료> 2~4인분

  - 골뱅이 400 그램 1캔

  - 야채 (파채 또는 부추, 풋고추, 깻잎, 당근, 양파 등 있는 재료)

  - 고추장, 고추가루, 마늘, 진간장, 식초, 매실청, 깨소금, 참기름


  = 골뱅이 통조림을 뜯어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보울에 넣어요.  통조림에 있던 국물은 절반쯤만 넣어서 이용했어요. 

  = 파채를 넣어도 좋지만, 부추를 넣어도 좋은 것 같아요.  파를 먹고나면 입에서 냄새가 많이 나잖아요?  그래서 부추를 더 선호하는 편이에요.  풋고추도 썰어넣고, 양파, 당근, 피망, 깻잎 등 있는 야채를 썰어넣으면 맛도 좋고 영양도 좋아요.

  = 골뱅이와 야채를 넣은 다음, 양념을 넣어줍니다.  고추장 1 Ts, 고추가루 1 Ts, 마늘 1/2 Ts, 매실청 1 Ts, 진간장 1.5 Ts, 식초 1 Ts, 참기름과 볶은깨를 넣어요.  이렇게 무치면 골뱅이무침이고요, 소면을 삶아넣으면 골뱅이 소면이죠.

 

  = 끓는 물에 소면 150 그램(2인분)을 4분 동안 삶은 후 찬물에 헹궈 건져서 골뱅이 양념한 것에 넣어 함께 비벼줍니다.

혹은 국수를 따로 사리로 서브해도 좋지요.  하이디는 함께 비볐어요.

  = 국수를 넣고 나서 간이 싱겁다면, 진간장과 매실청으로 입맛에 맞춰주세요.

 

국수보다 골뱅이와 야채가 더 많은 골뱅이소면이 완성되었어요.  골뱅이가 큼직한 것이 쫄깃하게 씹힐 때 기분이 뿌듯해요.  밖에서 먹을 때보다 푸짐하고 넉넉해서 좋아요.

 

이렇게 식사메뉴로도 좋고, 맥주 한잔 곁들이는 안주로도 더할 나위 없지요!

하이디네 점심 식사로 골뱅이소면이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노란 것은 집에서 담은 오이지랍니다.  오이 대신 넣었는데, 아작새콤한 맛이 오이보다 더 깔끔하고 개운한 맛을 내주었어요.

728x90
반응형